본문 바로가기

귀농과 농사이야기

유기농 당근 주스만큼 좋은 유기농 감귤피,진피차 효능 4가지

 

여전히 유기농 당근을 찾는 문의가 많지만, 매장 영업을 위해 유기농 당근 주스용으로 남겨둔 유기농 당근 밖에 없다는 미안하고 아쉬운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유기농 당근 말고도 건강한 유기농산물과 그 유기가공식품도 많이 존재하는데, 유독 유기농당근이 그저 사람들에게 철따라 유행처럼 찾는 패션아이템처럼 여겨지는 듯싶습니다.

 

아마도 한국 사람들이 식탁에서 접하는 채소류들이 다양하지 못하기에 그리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깊은 생각에 시간을 쓰기에는 모두가 너무 바쁜 탓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미국의 국립의학연구기관인 미국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게재된 논문 중에 감귤류 껍질에 효능효과 대한 연구보고서가 흥미롭습니다.

 

감귤껍질과 그 추출물이 인간의 뇌활동과 신진대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인데, 국가에서 관리하는 연구결과인 만큼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링크로 들어가서 일독을 권해봅니다.

 

물론 감귤류라 하면 귤, 레몬, 자몽, 라임, 한라봉 등등 모든 감귤과 열매를 뜻합니다.

 

다만 연구논문에서도 서술해 놓았지만 한정된 실험조건에서의 결과일 뿐, 귤피의 약리작용과 구체적인 효능효과에 대한 확증을 얻으려면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될 것입니다.

 

아쉬운 것은 세상의 모든 연구가 그렇듯 돈이 필요하다는 점이지요.

 

그 돈은 대부분 해당 연구를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는 기업들의 후원과 투자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감귤껍질 사업을 통해 돈을 벌고 싶은 회사가 과연 있을까요?

 

여하튼 논문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구에서 이야기하는 감귤 껍질, 즉 귤피에 함유된 성분들과 그 약리작용, 효능효과를 종합하여 간략히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당뇨병

 

감귤껍질, 진피 추출물에는 혈청 트리글리세리드(TG)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폴리메톡실화 플라본(PMF)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두 가지 모두 비만은 물론 당뇨병과 같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귤피 추출물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는 능력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펙틴의 천연 섬유질은 식사 후 발생할 수 있는 혈당 상승을 감소시켜 주기에 고혈당을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2. 콜레스테롤

 

폴리메톡실화 플라본(PMF)은 모든 감귤류에 존재하는 식물 색소 화합이다.

 

"Journal of Agriculture and Food Chemistr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1% PMF가 포함된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식단을 먹인 햄스터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 양을 32%~40%까지 낮춘다.

 

이 연구를 인간 실험 대상을 대상으로 실시했을 때 유사한 결과가 발견되어 연구자들은 감귤 껍질에 포함된 PMF 화합물이 식단에 포함될 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보고서는 껍질에서 분리된 화합물이 주류 콜레스테롤 약물의 심각각한 부작용 없이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천연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PMF 외에도 감귤 껍질에는 헤스페리딘과 펙틴이 포함되어 있다.

헤스페리딘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이며, 펙틴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기여하는 천연 섬유이다.

 

3. 비만/체중 조절

감귤 껍질은 당뇨병과 콜레스테롤에 유익한 특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2008년 10월 31일 자 "Journal of Clinical Biochemistry and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레몬 폴리페놀의 도입이 체중 증가와 체지방 축적 억제에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레몬 폴리페놀(레몬 껍질에서 발견)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혈청 인슐린, 포도당 및 렙틴 수치가 크게 개선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레몬 폴리페놀이 "지질 대사를 조절하여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 또는 개선하고, 과도한 고지방 식단으로 인한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능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껍질에서 발견되는 천연 섬유질인 펙틴은 갈망을 억제하고 과도한 식욕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4. 심장병

심장병은 미국에서 사망 원인 1위이다.

 

CDC 정부 웹사이트의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에 심장병으로 인해 611,10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백혈구와 칼슘, 콜레스테롤 형태의 플라크가 축적되어 동맥벽이 두꺼워지는 현상이다.

동맥 내부 내벽(내막)의 트리글리세리드. 죽상동맥경화증은 수십 년 동안 증상이 없는 만성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사망 및 질병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ARYA Atherosclerosis"에 발표된 2013년 11월 9 일호에서는 Citrus Aurantifolia(라임) 껍질과 신선한 주스를 섭취하면 혈청

항산화 능력을 증가시켜 죽상동맥경화 과정을 예방하거나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라임 껍질의 항동맥경화 효과가 실제로 라임 주스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다양한 종류와 양의 플라보노이드가 이러한 차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상기와 같은 연구사례와 결과를 놓고 볼 때, 유기농 감귤의 껍질이 고혈압과 당뇨, 심지어 비만치료에서 효과가 좋다는데 안 먹을 이유가 없지 않을 듯합니다.

 

유기농 감귤은 껍질까지 버릴 것이 없는 그야말로 천연치료제이자 항생제, 영양제가 아닐까요.

 

https://smartstore.naver.com/sonongs/products/10089306407

 

제주 청정 자연재배 유기농감귤 귤피차 진피차 : 작은농부들

제주 자연이 키운 유기농 감귤껍질 귤피차 진피차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제주 자연에서 키운 유기농 감귤을 껍질째 생착즙 하였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sonongs/products/7647921721

 

제주 청정 자연재배 유기농감귤 껍질채 생착즙한 감귤주스 : 작은농부들

제주 청정 자연재배로 키운 유기농감귤을 껍질채 생착즙한 감귤주스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